찾아보고 싶은 뉴스가 있다면, 검색
검색
최근검색어
  • 도민
    2026-06-27
    검색기록 지우기
  • 물리
    2026-06-27
    검색기록 지우기
  • 2015년
    2026-06-27
    검색기록 지우기
  • 배민성
    2026-06-27
    검색기록 지우기
  • 동묘
    2026-06-27
    검색기록 지우기
저장된 검색어가 없습니다.
검색어 저장 기능이 꺼져 있습니다.
검색어 저장 끄기
전체삭제
17,964
  • 박관열 도의원, 경기도 플랫폼노동자 기본소득 지급 조례안 제정 토론회

    박관열 도의원, 경기도 플랫폼노동자 기본소득 지급 조례안 제정 토론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박관열 의원(광주2, 더민주)은 1일 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플랫폼노동자 기본소득 지급 조례안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도민, 도의원, 플랫폼노동자, 도 관계 공무원, 전문가가 참석하여 각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경기도지부, 배달종사자 노조인 ‘라이더 유니온’등도 참석했다. 경기연구원 김은경 선임연구위원은‘플랫폼노동 종사자 지원방안’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김연구위원은 “플랫폼 협동조합을 통해 공정하고 적정한 근로조건 보장 및 이용자들에게 더 낮은 가격에 더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플랫폼을 집단적으로 관리하는 민주적 거버넌스를 통해 플랫폼 종사자들은 노동자로서 권리와 의무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기본소득 지급에 대해서는 자격요건 기준 설정 등 구체적 내용을 담아야 할 것으로 봤다. 경기도 노동국 노동정책과 손일권 과장은 경기도의 플랫폼노동자 지원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플랫폼노동이 지속적으로 확산중이지만 취약노동자 휴식·문화 공간이 열악해 노동환경개선 확충을 해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였다. 군산대 사회복지학과 서정희교수는 “플랫폼노동자의 불안정한 소득, 불안정한 고용관계, 해고의 자유로움, 노동법적 지위의 문제 등 숱한 문제들이 존재한다”고 하면서 이 문제를 지방자치단체에서 해결하기에는 큰 과제다고 하였다. 전국대리운전 노동조합 경기도지부 한기석 지부장은 “취약계층인 대리운전, 퀵서비스 등 플랫폼 노동자에게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면서 소득의 재분배의 효과와 함께 사회 안전망의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고 말했다. 라이더유니온 구교현 팀장은 “예산이 획기적으로 늘어나지 않는 상황에선 모든 지원 정책을 다 할 수는 없을 것이다”하면서“플랫폼사들은 알고리즘을 통해 노동을 기술적으로 통제하고 있다”는 지적을 하였다. 박관열의원은 “토론회를 통해 경기도 플랫폼노동 정책의 방향을 점검하고 플랫폼노동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조례안으로 정비할 예정이다”고 하였다. 현재 ‘경기도 플랫폼노동자 기본소득 지급 조례안’은 경기도의회 제345회 임시회 소관 상임위 심사를 앞두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심규순 도의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위원 공로패 수상

    심규순 도의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위원 공로패 수상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심규순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4)이 2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 위원 공로패를 수상했다. 경기도의회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는 도의회 의장을 본부장으로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총7회의 전체회의 개최 및 100회의 일일상황 회의를 개최하고 431건의 건의사항을 처리하는 등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심규순 의원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 위원으로서 남다른 사명감을 갖고, 코로나 바이러스 종식을 위한 지혜를 모으고 소비심리가 위축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적극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도민의 삶 속에서 의정활동의 해답을 찾고, 특히 민원사항에 대하여는 수시로 관계 법령 및 현장 등을 직접 확인하는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하여 동분서주 하고 있다. 심규순 의원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도민의 건강뿐만 아니라 경제적 어려움까지 가중되어 도민들의 고통이 크실 것”이라며 “앞으로도 하루 빨리 도민들께서 근심을 덜고 정상적인 일상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박재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상임위원장단 공로패 수상

    박재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상임위원장단 공로패 수상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박재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양주2)이 2일 경기도의회(의장 송한준)가 수여하는 상임위원장단 공로패를 수상했다. 이번 공로패는 제10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정책공약 성과보고를 담은 현장백서인 공약은 어떻게 정책이 되었나 제작과 관련하여 공헌한 상임위원장에게 경기도의회 의장이 수여하는 상이다. 제9·10대 경기도의원으로 재직한 박재만 위원장은 풍부한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주거복지를 비롯해 팔당호 수질 개선, 친환경자동차 확산 등 도민의 생활에 직결된 도시·환경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주택 주거문화를 개선하고 사회통합을 도모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사회적 약자의 인권을 증진하는 디딤돌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았으며, 미세먼지 및 수질관리 등 환경 현안 해결에도 적극 노력해 왔다. 박재만 위원장은 “항상 도민에게 헌신하는 자세로 의정활동을 한 결과로 공로패를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초심을 잊지 않고 한결같은 도민의 일꾼이 되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최종현 도의원, 코로나 19 방역체계 구축 공로패 수상

    최종현 도의원, 코로나 19 방역체계 구축 공로패 수상

    최종현 경기도의원(더민주, 비례)이 2일 코로나 19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해 도의회 자체 방역체계 구축에 기여한 공로로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으로부터 공로패를 받았다. 최종현 의원은 경기도의회가 지난 1월 발족한‘경기도의회 코로나 19 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위원으로 참여해 감염병 방지 관련 정책 검토, 종합 상황점검, 행정 지원활동 등을 펼쳐왔다. 아울러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한 지혜를 모으고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등 지역경제 살리기에 노력해 경기도의회가 전국 광역의회의 모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여했다. 최종현 의원은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가려져 있던 우리사회의 어두운 일면과 사회적 약자가 처한 가슴 아픈 현실을 마주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19는 어쩌면 우리에게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 인권 정책과 사회복지 전달체계 등 기존의 정책 방향을 재정비하고 공공의료 시스템 구축과 강화를 위해 힘을 보태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종현 의원은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에 기여하고 경기도 고령 장애인 지원 조례, 경기도 장루 요루 장애인 지원 조례, 경기도 편의시설 설치 도민촉진단 지원 조례, 경기도 한의학 육성 조례, 경기도 의료 취약지 의료기관 설치 및 운영 조례를 대표발의 해 제정하는 등 취약계층 지원과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활발한 입법활동도 펼쳐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정희시 도의원, 코로나 19 방역체계 구축 공로패 수상

    정희시 도의원, 코로나 19 방역체계 구축 공로패 수상

    정희시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더민주, 군포 2)이 2일 코로나 19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해 도의회 자체 방역체계 구축에 기여한 공로로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으로부터 공로패를 받았다. 정희시 위원장은 경기도의회가 지난 1월 발족한 ‘경기도의회 코로나 19 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공동단장을 맡아 감염병 방지 관련 정책 검토, 종합 상황보고 및 비상대책회의 운영, 대책 결과 발표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비상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 19 확산 방지와 지역경제 살리기에 노력해 경기도의회가 전국 광역의회의 모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여했다. 정희시 위원장은 “코로나 19 사태가 우리사회에 역경을 주고 있지만 국민들의 힘으로 잘 이겨내고 있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코로나 19 극복 긴급지원, 지역경제 회복지원, 코로나 19 감염병 전담 병원운영 지원, 역학조사 활동 지원 등 감염병 대응체계 확충 사업 예산을 신속하게 통과시켰다”며“코로나 19의 조기 종식과 도민 복지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시 위원장은 이날 열린 ‘경기도의회 제10대 전반기 정책공약 관리 성과보고회’에서도 도민 삶의 질 향상과 경기도 발전을 위한 정책공약 개발에 기여한 공로로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으로부터 공로패를 받았다. 정희시 위원장은 경기도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 조례,경기도 한의학 난임사업 지원 조례,경기도 정신질환자 지원 및 자립촉진 등에 관한 조례, 경기도 가축 살처분 등에 의한 심리적 외상 예방 및 치료지원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해 제정하는 등 취약계층 보호와 사회통합을 위한 적극적인 입법활동도 펼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이애형 도의원, 코로나 19 방역체계 구축 공로패 수상

    이애형 도의원, 코로나 19 방역체계 구축 공로패 수상

    이애형 경기도의원(통합당, 비례)이 2일, 코로나 19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해 도의회 자체 방역체계 구축에 기여한 공로로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으로부터 공로패를 받았다. 이애형 의원은 경기도의회가 지난 1월 발족한 ‘경기도의회 코로나 19 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위원으로 활동하며 감염병 방지 관련 정책 검토와 적극적인 행정 지원활동을 펼쳐왔다. 이 의원은 약사 출신으로서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보건의료 분야 지원활동에 노력해 경기도의회가 전국 광역의회의 모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여했다. 이애형 의원은“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재난으로 모두가 어려운 때이지만 서로를 배려하고 나눔을 실천할 때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며 “이 순간에도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힘겨운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의 소진을 예방하고 공공의료 시스템의 강화를 비롯한 공적 대응체계 확충으로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황수영 도의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위원 공로패 수상

    황수영 도의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위원 공로패 수상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황수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6)이 2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있었던 제10대 전반기 정책백서 성과보고회에서 코로나 방역대책본부 위원으로 수고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패를 수여받았다.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로 경기도의회에서도 ‘코로나-19 비상방역대책본부’를 꾸려 자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한 것도 어느덧 100회가 넘어섰고, 그동안 대책본부에서 모아진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되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황 의원은 수상 소감에서 “무더운 날씨에도 코로나19로 인해 방호복을 입고 고생하고 있는 의료진을 생각하면 일상 속 거리두기와 마스크를 잘 쓰고 다니는 것은 어쩌면 우리 모두의 ‘간단한’ 의무일 것이다”라고 운을 떼면서 “아직까지 쉽사리 종식되지 않고 있기에 더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대책본부의 권고를 귀담아 듣고 실천하여 도민 모두가 행복하고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가길 간절히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는 황수영 의원을 포함한 16명의 의원이 주재하여 코로나19의 발생 현황과 앞으로의 대응책 마련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매일 1시간여 경기도의회 차원의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조광주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공로패 수상

    조광주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공로패 수상

    경제노동위원회 조광주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성남3)이 2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있었던 제10대 전반기 정책백서 성과보고회에서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 수고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패를 수여받았다. 1부 정책백서 성과보고의 시간, 2부 공로패 전달식의 순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제10대 전반기 도의회 정책공약 관리 홍보영상 시청, 추진경과 설명, 공로패 전달의 내용으로 당초 계획보다 코로나19로 인해 간결하게 진행됐다. 조광주 위원장은 경기도의회 3선 의원으로 제10대 전반기에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장직을 수행하며 민주적인 리더십으로 위원회를 이끌었고, 2019년 행정감사 때에도 ‘소통’과 ‘협치’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사용했을 정도로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줄 아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광주 위원장은 “2년여의 짧은 기간 동안 경제노동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하나 되어 경제노동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 준 14명의 여러 의원님들에게 고생하셨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며 “경제노동위원회와 함께 했던 시간이 8년 정도 되었는데, 경기도의 경제를 책임진다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뛰었고, 앞으로도 남은 임기동안 경기도의회가 의회다운 의회의 역할을 잘 해내어 도민을 중심에 둔 정책을 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천영미 도의원 교육기획위원회 공로패 수상

    천영미 도의원 교육기획위원회 공로패 수상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천영미 위원장(더민주, 안산2)은 지난 2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제10대 전반기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자리에서 그동안 헌신적인 노력으로 전반기 상임위원회를 이끈 공을 인정받아 송한준 의장으로부터 공로패를 수상했다. 천영미 위원장이 이끈 교육기획위원회는 2018년 7월 10일 개원한 이래 ‘사람중심 민생중심’의 가치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더 나은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각종 조례안 제정하였으며,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의를 통해 견제와 균형이라는 기본과 원칙을 고수하여 경기교육발전을 위한 노력을 다했다. 천영미 위원장은 “전반기 임기동안 경기도민의 손에 의해 직접 선출된 대의민주주의의 대표 기관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1370만 도민의 행복과 함께 경기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했으며, 집행기관의 소관 사무에 대한 올바른 지적과 균형 있는 견제를 통해 경기교육이 올바른 지표를 설정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교육의 본질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깊이 있는 성찰을 하면서 현장을 담은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경기도의회 박옥분의원, 공로패 수상

    경기도의회 박옥분의원, 공로패 수상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 박옥분 의원(더민주, 수원2)은 2일(목) 경기도의회로부터 공로패를 받았다. 이 날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장은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으로써, 지난 2년간 경기도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정을 다하셨을 뿐만 아니라,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상 정립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박옥분 위원장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박옥분 위원장은 지난 2018년 7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제10대 전반기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을 역임하며,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과 여성의 권익신장과 보육의 공공성 강화를 기준으로 탁월한 리더십과 혁신적인 사고로 위원회를 이끌어 왔다. 특히, 전국 최초로 대안교육기관 학생들에 대한 교복비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디지털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조례를 제정하였고, 맞벌이 가정과 취업여성을 위한 맞춤보육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실현가능한 여러 정책을 생산해 냄으로써 경기도의회 내 브레인으로 상임위원회 위상을 꾸준히 높여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뜨거운 열정 그리고 따뜻한 마음의 소통과 화합 정치를 통해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 구현에 앞장서 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경기도의회 김인순의원, 코로나-19 예방 기여로 공로패 수상

    경기도의회 김인순의원, 코로나-19 예방 기여로 공로패 수상

    김인순 도의원(더민주, 화성1)은 2일 경기도의회로부터 공로패를 받았다. 이 날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장은 경기도의회 코로나-19 바이러스 비상대책본부 위원으로서 코로나-19 방역활동과 예방 및 조기극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김인순 의원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김인순 의원은 지난 1월 30일부터 현재까지 경기도의회 비상대책본부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동료 의원들이 코로나-19 조기종식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했으며, 도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한계에 직면해 생존문제와 싸우고 있는 점을 감안 지역경제 살리기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도민 모두에게 10만원씩 지급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대상에 외국인 결혼이민자와 영주권자까지 확대시행하는 등 코로나-19 조기극복에 이바지한 점을 인정받아 이번 공로패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인순 의원은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시국에 공로패를 받아 기쁨과 동시에 책임감도 크게 느낀다”면서 “앞으로도 더욱 겸손한 마음으로 도민들께서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박근철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장, 전반기 활동에 대한 공로패 받아

    박근철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장, 전반기 활동에 대한 공로패 받아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박근철 위원장(더민주, 의왕1)은 2일 경기도의회에서 제10대 전반기 안전행정위원장으로서의 활동 성과와 공로를 인정받아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으로부터 공로패를 받았다. 이날 박근철 위원장은 경기도 내 재난관리를 담당하는 안전관리실, 소방재난본부와 함께 상임위원장으로서 재난기본소득 조례 통과를 위해 앞장서는 등 코로나-19 방역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한 점과, 소방공무원 등 코로나-19 방역 현장 일선공무원들의 어려운 사항과 주민들의 민원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경기도 자치경찰제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며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경기도 유통플랫폼 거래 공정화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 하며 공정한 경기도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하였다. 이날 공로패를 받은 박 위원장은 수상소감에서 “오늘 받은 공로패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면서, “하나는 그동안 노력 많이 했다는 의미가 있어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아 힘들어하는 도민들 위해 더 노력하라는 격려의 의미가 있어 어깨가 무겁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국중현 도의원, 코로나19 대응 위한 노고로 공로패 받아

    국중현 도의원, 코로나19 대응 위한 노고로 공로패 받아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중현 의원(더민주, 안양6)이 2일 경기도의회 대강당에서 진행된 ‘정책백서 성과보고 및 공로패 전달식’에서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위원으로서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 점을 인정받아 공로패를 받았다. 국중현 의원은 매달 진행되는 대책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상황을 파악하고, 가짜뉴스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집행부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대응 매뉴얼을 구체화하였다. 특히, 경제부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재난관리기금을 적극 활용하여 선제적 대응을 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중이용시설에 열감지기 확보, 방역 용품 등을 지원하여 도민들이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자원봉사단 배치와 마스크, 소독제 등 코로나 대응 물품 무료 지급 방안 검토하였으며, 재난 기본소득 신청·사용방법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 도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SNS을 이용해 적극 홍보하도록 하였다. 국 의원은 “그동안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노력했지만 아직도 국민들이 고통 받고 있어 송구할 따름이다”라며 “지치지 않고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온 힘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감염병 대응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 수립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송한준 경기도의회의장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7차 대책회의 실시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안산1)이 제10대 후반기 의회 지도부에 코로나19 사태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대책본부’를 지속 운영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송한준 의장은 “전반기 의회가 9일 마무리됨에 따라 전반기 비상대책본부도 끝맺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후반기 의장단과 대표단이 비상대책본부를 연장 운영하며 1370만 도민을 위해 코로나19 사태에 슬기롭게 대응해나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코로나19 대책기구인 ‘비상대책본부’는 2일 오후 의회 3층 제1정담회실에서 ‘7차 대책회의’를 열어 그간의 활동 사항을 점검하고 후반기 비상대책단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비상대책본부는 지난 1월30일 출범이래 이날까지 전체회의 7회, 일일회의 100회를 열고 집행부에 총 431건의 건의사항을 제안했다. 이 가운데 1~96차 회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273건에 대한 추진이 완료됐으며 추진 중 62건, 추진불가 19건, 미회신 68건으로 전체 건의사항 중 65%가 완료됐다. 비상대책본부의 주요 제안사항은 ‘공공의료 및 공중보건 관련 의사 충원’, ‘공적 마스크 지자체별 배분 및 주민전달 방안 정부 건의’,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융자지원’ 등이 있다. 이들 제안사항은 경기도 민간 역학조사관 71명 충원, 경기도 31개 시·군 통합쇼핑몰 플랫폼 구축 운영, 시중 협약은행에서 신용보증 신속상담 운영 등을 통해 신속히 조치됐다. 비상대책본부는 이날 대책회의를 마지막으로 활동을 종료하고, 후반기 의회가 시작되는 10일 이후 신임 의장단과 교섭단체 대표단의 논의를 통해 지속여부 및 구성방안을 결정하기로 했다. 전반기 비상대책본부 운영 중단에 따라 의회사무처는 의회사무처장 중심 체제로 일일회의를 개최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을 지속할 계획이다. 비상대책본부장을 맡고 있는 송 의장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묵묵히 역할을 해낸 정희시·남종섭 공동단장과 비상대책본부 위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될 때 까지 경기도의회가 도민과 집행부 간 징검다리 역할을 해 낼 수 있도록 끝까지 관심 갖고 참여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송한준 경기도의회의장, 정책백서 성과보고회 실시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안산1)은 2일 의회 1층 대강당에서 ‘제10대 의회 전반기 성과보고회’를 열고, 정책백서 ‘공약은 어떻게 정책이 되었나’를 공개했다. 정책백서에는 정책공약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물론 정책제안 추진과정, 현장맞춤형 소통행보, 주요성과에 이르기까지 정책공약 실행 전반이 상세히 수록됐다. 송한준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제10대 전반기 정책공약 관리 성과보고’를 통해 도의원 공약에서 정책을 발굴해 집행부에 제안한 일련의 과정과 추진 경과를 직접 발표했다. 그는 “의장이 되면서 선거철만 되면 무분별하게 공약을 남발한다는 지적을 불식시키고, 정치에 대한 도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게 급선무라고 생각했다”며 “정책공약은 142명의 도의원 공약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체계적 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탄생한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설명했다. ‘정책공약’이란 의원 선거공약을 분석해 유사한 내용을 묶어 정책화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공약으로 ‘공직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의원별 공약이행실태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최적 방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반기 의회는 출범 직후 공약관리TF를 구성해 의회 사상 최초로 도의원 전체 공약 4194건을 집대성하고, 공약별 이행 기관과 관련 분야별로 나눠 분석했다. 특히, 정책공약 이행을 위해 도청과 도교육청 소관 정책공약은 ‘정책제안’으로, 시·군 협조가 필요한 지역공약은 ‘정책간담회’로 진행하는 ‘투 트랙(Two Track)’ 형식을 취해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에 따라 지난 2년 간 총 102건의 정책제안을 통해 229개 사업, 4조1129억 원의 예산을 반영하는 성과를 이뤘으며, 의회와 31개 시·군 간 정책공약을 통해 지역현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해 왔다. 송한준 의장은 “정책백서에는 선거공약을 정책공약으로 만들어 정책과 예산을 담아낸 과정과 의회가 집행부 및 일선 시군과 공존해 온 역사가 오롯이 담겨있다”며 “정책공약 이행은 도민의 삶에 힘이 되는 경기도의 미래인 만큼, 후반기 의회가 정책백서를 지침서 삼아 더 큰 도민행복을 실현해 내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민경선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민경선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지난 1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민경선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4)이 제10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최우수위원상을 수상하였다. 민경선 의원은 제10대 전반기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평화 정착을 위한 남북교류 협력 기금 확대 주도 ▲학습부진 학생 지원 등 교육 복지 실현 ▲도민의 감사행정 참여기회 확대 등을 위한 조례 발의 등 적극 노력한 공을 인정받아 최우수 위원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민경선 의원은“지난 2년간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인데 최우수위원으로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도민의 뜻을 받들어 경기도가 평화와 번영의 길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김강식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김강식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김강식(더민주, 수원10)위원이 1일 제10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최우수위원상을 수상하였다. 김강식의원은 경기도 사무위탁 조례 개정안 및 국고보조사업자의 정산보고서 검증 제도 개선을 위한 보조금법 개정 촉구 건의안 등을 대표발의 하며 사업 정산보고서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검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 의정활동의 공이 인정되어 수여받은 것이다. 또한 청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청년문제를 해결하고 청년 정책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 모범을 보였다는 평이다. 김강식의원은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도의 기획과 재정에 합리성을 추구하고 도민에게 필요한 부분을 고민한 당연한 역할이었음에도 이렇게 최우수위원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다”면서 “앞으로도 기획재정 분야뿐만 아니라, 청년의원으로서 청년 문제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을 펼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유영호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유영호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지난 1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유영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6)이 제10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최우수위원상을 수상하였다. 유영호 의원은 제10대 전반기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적극적 노력으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위원으로 선정되었다. 정대운 위원장은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아동·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 권리 보호를 위하여 노력하고 제안제도 운영 조례 개정 및 토론회 개최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도정 발전에 크게 기여해주신 데 감사 드린다”라며 유 의원에게 최우수위원 상패를 전달하였다. 이에 유 의원은“최우수위원으로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후반기에도 경기도민들의 공정, 공감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라며 “기본에 충실하고 소통하는 도의원으로 사회적 약자의 입장을 외면하지 않고 늘 함께하는 도의원이 되도록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김경호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김경호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김경호(더민주, 가평)위원이 1일 제10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최우수위원상을 수상하였다. 김경호의원은 경기도 동북권 규제문제, 팔당상수원 다변화를 위한 노력에 앞장섰으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조례를 개정하는 등 적극적 의정활동의 공이 인정되어 수여받은 것이다. 또한 ‘팔당포럼’회장으로서 팔당상수원 규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진행했고, 지역민들에게 ‘일일 의정활동’을 보고하며 주민들과 활발한 소통을 통해 도정에 임했다는 평이다. 김경호의원은 “오로지 도민만을 생각하며 달려온 상반기라고 생각된다”면서 “이 상은 앞으로도 더욱 도민들과 소통하고 지역과 나아가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라는 뜻이라 생각하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에 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 이혜원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이혜원 도의원, 제10대 전반기 기획위 최우수위원상 수상

    지난 1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혜원 의원(정의당, 비례)이 제10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최우수위원상을 수상하였다. 이혜원 의원은 제10대 전반기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적극적 노력으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위원으로 선정되었다. 정대운 위원장은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으로서 노동의 숭고한 가치를 널리 알리고 소득격차 해소에 앞장서 민생중심의 경기도를 만들기 위하여 헌신해주신 데 감사드린다”라며 이 의원에게 최우수위원 상패를 전달하였다. 이 의원은“최우수위원으로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후반기에도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지 않는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발로 뛰고 경청하는 도의원이 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위로